Internet : 1) nuts and bolts view(구성 요소를 가지고 인터넷 정의)
computing devices : hosts=end systems, 인터넷의 edge에서 돌아가는 네트워크 앱
packet switches : 데이터의 chunk들인 packet 전달하는 역할 / routers, switches
communication linkes : device에 연결하기 위함 / fiber(광케이블), copper(구리), radio(무선), satellite(위성)
- transmission rate : 전송 속도
- bandwidth(대역폭) : 신호를 전송할 수 있는 주파수 범위 혹은 폭, link의 성능 -> link를 통해 1초에 몇 bit로 전송 가능한지
bandwidth는 네트워크의 물리적인 제약에 의해 제한되고, transmission rate는 실제 데이터 전송 속도에 따라 결정됩니다.
networks : devices, router, link들의 집합
Internet : network of network, ISP들이 상호연결됨. 컴퓨터 device들의 집합이면서 link,router,protocol 등이 필요한데, 이 모든 것의 집합
protocol : 메시지를 주고받기 위해 정의된 공통된 규칙(호환성) / HTTP(Web), streaming video, Skype, TCP, IP, WiFi, 4F, Ethernet
Internet standard : 프로토콜은 표준을 정해서 구현 필요 / RFC(Request for Comments)-프로토콜 정의, IETF(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)-프로토콜 정의, RFC 관리하는 조직
Internet : 2) services view(인터넷이 제공해주는 서비스 관점)
* application에게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공공 기반 시설(web, streaming video, multimedia teleconferencing, email, games, connected appliances,...)
* application이 이용할 수 있게 인터넷은 공통적인 인터페이스 제공
network protocol
netowrk protocol : 네트워크 개체들 사이에 메시지를 주고받는 포맷과 순서, 메시지를 주고 받았을 때 행해야 하는 action들을 정의
http : 웹페이지를 주고 받을 때 사용하는 프로토콜
* 인터넷에서의 모든 communication 활동은 프로토콜에 의해 통제된다.
network edge : hosts, access network, physical media
network edge : hosts(clients and servers)
* 보통 서버는 data center에 존재
access networks, physical media : wired, wireless communication link
network core : 라우터/switch로 이루어져있음, 네트워크의 네트워크
Acess networks and physical media
access network: network edge(host)와 network core(router)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수행
- residential(지역의) : DSL, cable network
- institutional(기관의)
- mobile(무선의) : Wifi, 4G/5G
* bandwidth는 access network가 shared(공용)/dedicated(전용)인지에 따라 달라짐.
Acess networks: cable based access
* 케이블이 등장하며 가입자들이 인터넷을 사용하게 하기 위해 케이블선 이용 (대부분의 채널들을 케이블을 통해 봤었음)
* 케이블 TV network 존재
* 여러개의 케이블 중 몇개의 채널을 data를 주고받는데 이용
FDM(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) : 다양한 주파수 대역 안에서 다양한 채널들이 전송됨. 전체 큰 대역폭을 주파수 대역으로 나눠 여러 개의 정보를 동시에 보내기 때문에 서로 다른 채널이 서로 다른 주파수 band를 사용하여 전송하는 방식
* cable network 자체의 bandwidth는 크지만 shared
* 가정 -> 인터넷으로 data 보내려 할 때, 여러 가정에서 이용하게 됨. (shared network이므로 하나의 line을 여러 개의 가정이 공유)
* 인터넷 -> 가정은 문제 X
HFC : hybrid fiber coax(동축)
asymmetric(비대칭의) :
- downstream transmission rate(인터넷->host) : 40MPS-1.2GPS
- upstream transmission rate(host->인터넷): 30-100MPS
* cable,fiber의 network는 shared access network 형태로 home->ISP router까지 닿는다.
Acess networks: digital subscriber line(DSL)
DSL : 하나의 채널(전화기 하나가 음성 하나만 실어서 보냄 -> 전화기를 사용 안할때만 데이터 전송 가능)
DSLM(DSL access multiplexer) : 여러 집으로부터 들어오는 digital 신호를 받아 인터넷에 연결시켜주는 장비
* DSL의 bandwidth는 작지만 dedicated <-> cable network : shared
* DSL은 이미 존재하는 전화선을 사용하기 때문에 비용 절감 & 사용자를 빨리 가입시킬 수 있다.
- data over DSL phone line goes to Internet
- voice over DSL phone line goes to telephone net
* upstream은 속도가 안좋은거에 비해, downstream은 속도가 빠르다.
Acess networks: home networks-home에 있는 노드들끼리 인터넷을 연결해주는 것
* 집 안에서 인터넷에 여러개의 기기들이 연결돼있으므로 집 내에서도 network를 구성할 필요 O -> 공유기(무선 lan)
* 중간에 라우터가 끼는 경우도 많으므로 라우터+무선 lan 합쳐서 많이 사용 -> 공유기를 사게 되면 유선/무선 연결하는 안테나로 구성
+ DSL 추가 설명
https://inyongs.tistory.com/39
Wireless access networks
* wifi, LTE, 5G -> 공통적으로 공기라는 매질을 이용해 전파 전송 -> share* base staion(access point)을 통함
WLANs(Wireless local area networks) : - 근거리에서 이용 -> 100ft(20-30m) 안에서 사용 가능
- WLANs 표준 : 802.11b/g/n(WiFi) - 11(b), 54(g), 450(n) - b,g,n에 따라 속도차(성능차)
- Mbps transmission rate
Wide-area cellular access networks :
- 원거리에서 이용 -> 10km까지 전송 가능
- 이동통신 사업자에 의해 제공됨.
- 4G, 5G
Access networks: enterprise networks
*무선보단 유선 많이 사용 (최근에는 무선 많이 사용하는 추세이긴 함)
* 유선, 무선 link 섞어서 사용하며 스위치와 라우터들에 연결돼어있음.
Ethernet : wired access at 100MbPS, 1Gbps, 10Gbps / 좁은 공간에서 사용하며 속도가 빠르다
WiFi : wireless access points at 11, 54, 450 Mbps
+공유기 : 라우터의 많은 기능 중 NAT기능을 특화시켜 만든 저렴한 장비
ISP(Internet Service Provider) 업체에서 제공하는 한 개의 인터넷 IP Address로 여러 대의 컴퓨터, 노트북, IP폰 등이 인터넷을
공유할 수 있도록 합니다. 공유기를 사용하면 ISP에서 할당받은 하나의 공인 IP Address를 내부 네트웍에서 여러 개의 IP 주소로 변환 사용가능하기 때문에, 한 대의 컴퓨터에서만 인터넷 접속이나 외부 네트워크와 연결되던 것을 내부 IP 값으로 최대 253대까지 동시에 인터넷 접속이 가능합니다.
+라우터와 스위치의 차이점 : 스위치는 유선 네트워크에만 사용되지만 라우터는 무선 네트워크와도 연결할 수 있습니다
+라우터 : LAN을 연결시켜주는 장치로써 정보를 주고 받을 때 송신정보 (패킷)에 담긴 수신처의 주소를 읽고,
가장 적절한 통신경로를 이용하여 다른 통신망으로 전송하는 장치
+서브넷 마스크가 다른 IP 주소를 가진 장비간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L3 장비(라우터)를 거쳐야만 합니다.
https://coding-chobo.tistory.com/38
Access networks: data center networks
*data center 안에서 작동하도록 만든 network로, 안에 컴퓨터가 많다.
* 예를 들어, 리눅스 서버가 50만개가 있다 치면 우리는 이를 network core를 통해 연결할 필요가 있다.
* 높은 bandwidth link(10-100s Gbps)가 수천개의 서버들과 연결되어 있다. (인터넷에 연결)
Host : 데이터의 packet을 보냄. application 메시지를 보내거나 받는 end system
* host sending function
- application message를 받는다.
- 작은 chunk == L bit의 packet으로 나눈다.
- packet을 transmission rate R bit로 access Network로 전송한다. (1초에 R bit만 보낼 수 O)
* link transmission rate == link capacity == link bandwidth (여기선 R)
Links : physical media(매개체)
bit :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에서 전파, 0/1로 이루어져있음.
physical link :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에 놓여있는 무언가
guided media(길을 안내하는 매개체) :신호들이 딱딱한 매개체 안에서 전파 / copper, fiber(광케이블), coax(동축 케이블)
unguided media : 신호들이 자유롭게 전파 / radio(무선)
Twisted pair(TP) : 두개의 절연처리가 된 구리선으로, 카테고리별로 성능이 다르다.
- category 5: 100Mbps, 1Gps Ethernet
- category 6 : 10Gps Ethernet
- 선 8개 중 4개를 사용하는데, 2개는 받는쪽 2개는 보내는쪽이다.
Links : physical media(매개체)
Coaxial cable(동축 케이블) : 두개의 center가 같은 구리 유도체(전기를 통하게 하는)
- 양방향
- broadband(bandwidth가 넓어서 케이블에 여러개의 주파수 채널들, 채널마다 100Mps)
Fiber optic cable(광섬유 케이블) : 빛 파동(빛을 보냈다/안보냈다 -> 0/1로 표현 가능)을 운반하는 유리 섬유
- 높은 속도로 연산 가능(10-100 Gbps)
- 에러가 적다
- 증폭장치가 멀리 떨어져서 존재하기 때문에 자기장 소음이 면제됨.
wireless radio : 무선으로, 전자기 스펙트럼에서 다양한 대역으로 이동하는 신호들
- 반양방향으로 내보냄(sender->receiver)
- 물리적인 선이 없으며, 거의 빛의 속도로 전파 가능
-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전파 (반사, 물체들에 의한 장애물, 간섭/노이즈)
Radio link types :
1) Wireless LAN (WiFI) : 10-100 Mbps; 10m 안에 존재해야함.
2) wide-area(4G cellular, 5G) : 10 Mbps, 10KM까지 가능
3) Bluetooth : 케이블 대체 가능하며, 짧은 거리에 제한된 rate
4) terrestrial microwave(지상파) : point-to-point로, 45Mbps channels / 아주 먼거리 가능 ex) 서울-부산
5) 인공위성 : 채널마다 45Mbps까지 가능하며, 270ms(0.27s) end-end delay(위성이 멀리 떨어져있기 때문에 신호가 갔다 다시 오려면 시간이 오래 걸림) -> 속도가 빠르고, 먼거리에 data를 보낼 수 있지만 deley(시간)이 오래 걸림.
The network core : 서로 연결된 라우터들의 집합
* src->dst까지 패킷을 전달해서 보내는 역할 수행
* 라우터는 라우터들 사이의 link들을 통해 packet이 전달됨.
packet-switching : application-layer 메시지들을 host는 packet으로 나누어서 보낸다.
* network는 src->dst의 경로에서 link들을 가로질러 패킷을 라우터에서 그다음 라우터로 전달한다.
Two key network-core functions - Routing, Forwarding
1) Routing :
- [global action] src->dst까지 packet을 전달할 경로를 결정함.
- routing 알고리즘 수행 결과로 forwarding tale을 만드는 과정
2) Forwarding :
- switching이라고도 불림.
- [local action] : 패킷들을 라우터의 input link에서 적절한 라우터의 output link로 전달하는 역할
- packet이 들어오면 packet의 header를 보고, forwarding table에서 header value에 해당하는 output link로 packet을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.
* forwarding table : 모든 packet이 어디로 가야할지에 대한 정보가 O
* Routing은 global action으로 여러 라우터들이 협력해야 경로를 찾을 수 있다.
* forwarding은 local action으로 하나의 라우터 내부에서 일이 일어난다.
Packet-switching: store-and-forward (저장 후 전달)
packet-switching : 하나의 packet 전체를 다 받고 나서 전달하는 forwarding 기법
circuit-switching : 1bit씩 받을 때마다 바로바로 forwading 하는 기법
packet transmission delay : L/R로, 하나의 packet이 src->router까지 가는데 걸리는 시간이다. (L-bit packet을 R bps link에 넣었을시)
end-end delay : 2L/R (전파 delay가 0이라 가정)
store and forward : 모든 패킷이 라우터에 도착해야 다음 link로 전송 가능
Q) L = 10Kbits, R = 100Mbps일 때, One-hop transmission delay를 구하시오.
Packet-switching: queueing
* 서비스할 수 있는 시간보다 어떤 work가 더 빨리 도착했기 때문에 queueing 발생
* packet-switching의 문제점 : packet queuing, packet loss
packet queuing : link에 도착한 rate이 link의 transmission rate를 초과했을 시 packet들은 라우터에 queue의 형태로 쌓인다.
packet loss : 라우터의 메모리 버퍼가 꽉 찼을시 패킷이 버려질 수 있다.
queueing delay : output link를 통해 전송되기까지 패킷들이 queue에서 기다리는 시간
Packet-switching의 대안 : circuit switching
circuit switching : src->dst까지 필요한 link(dedicated resource)를 미리 할당 => 할당된 link는 해당 src,dst만 사용 가능
- src,dst가 데이터를 보내고 있지 않더라도 다른 host는 사용 불가능
- 경로 설정 후 미리 선을 예약해놔서 한 bit가 오면 바로바로 보낼 수 있다.
* 위의 사진에서 각 link는 4개의 회로를 가지는데, src/dst에게 할당된 회로는 각각 2번째/1번째 회로이다.
* dedicated resource로, 자원 공유 불가
circuit switching : telephone network(집전화), 1G, 2G, 3G
packet switching : 4G, 5G
circuit switching : 1) FDM(주파수) 2) TDM(시간) - 하나의 link를 여러개의 채널로 구분하는 법
* Multiplexing : 하나의 link를 쪼개서 나눠야 함.
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(FDM) : optical(광학의), electromagnetic(전자기의) 주파수들이 좁은 주파수 대역으로 나뉜다.
- 각각의 call은 각각의 대역에 할당되며, 각 대역 내에서 최대 rate으로 전송 가능하다.
- 1HZ에 보통 1bit 보낼 수 있음.
- HZ ↑ -> 더 많은 bit를 보낼 수 O
ex) 100MHz 보낼 수 있는데, 4개로 쪼개서 나눠주면 size 자체가 25MHZ(1초에 보낼 수 있는 bit 수 ↓)로 줄어든다.
-> 4명의 사용자가 동시에 4개의 data를 25MHZ로 보낸다.
Time Division Multiplexing(TDM) : slot을 시간으로 나눈다.
- 각각의 call은 주기적인 slot에 할당되며, 각각의 time slot동안 오로지 더 넓은 주파수 대역의 최대 rate으로 전송 가능하다.
ex) 1초를 4번에 걸쳐 쪼갬 -> 0.25초로 사용자 한명당 0.25초밖에 사용하지 못한다.
-> 1명의 사용자가 동시에 1개의 data를 100MHZ로 보낸다.
Packet-switching VS circuit switching
* circuit switching에 비해 packet switching은 더 많은 사용자들이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.
Q) 1Gb/s link가 있는데, 각각의 사용자들은 active할 때 100Mb/s로 보낼 수 있다고 하자. 그런데, 전체 시간의 10%만 active하다고 가정하자. 이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가 ?
A)
1. circuit switching : 10 users
2. packet switching : 34 users
-> x가 이항분포 B(35,0.1)이고 P[X<=10]인 누적확률값을 구한게 pbinom(10,35,0.1)이다. 그런데 전체 확률 1에서 이 값을 빼줬으므로, 11명~35명의 사용자가 동시에 데이터를 보낼 확률은 0.0004242976인 것이다.
-> user들이 동시에 data를 보낼 확률이 0.0004보다 작은 수준에서 최대로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는 34명이다. 수식을 계산해 만족하는 가장 큰 N을 찾아 보면, N= 34 일 경우 만족하지만 35 이상일 경우 만족하지 않기 때문이다.
전체 시간에서 사용시간을 10%로 가정
사용자 수는 35명
- 사용확률 : p =
- 사용하지 않을 확률 : 1-p =
- 모두가 사용하지 않을 확률 =
- 1명만 사용할 확률 =
- ...
- 1 -
Packet-switching VS circuit switching
* packet switching
- on-demand allocation(수요에 따라 동적 할당)
- resource 공유
- 단순
- no call setup
- packet delay & buffer overflow에 의한 loss로 과도한 congestion이 올 수도 있다.
* circuit switching
- human analogies of reserved resources
* 따라서, 프로토콜은 reliable data transer, congestion control이 필요
* packet-switching처럼 동작하는 circuit-switching은 복잡함.
* packet-switching이 항상 유리한건 아니다. 간헐적으로 사용자가 데이터를 많이 보낸다 할 땐, packet-switching이 유리하지만, 100% running time으로 데이터를 보낸다 할 땐, 유리하지 않다.
Internet structure : a "network of networks"
* 인터넷은 host, 라우터, access network 등을 아주 많이 모아놓은 것이다.
* host들은 access ISP를 통해 인터넷에 연결 가능하다.
ISP(Internet Service Provider) : KT, SKT 등
* access ISP들은 결국 서로 연결돼있어야한다. -> network의 network는 그물망 형태로 이어져있다.
* 각각의 access ISP들을 연결하려면 O(N2)개의 연결이 필요하다. -> 불가능
IXP(Internet exchange point) : 인터넷이 교환되는 지점
peering link : global ISP끼리 연결한 link
* access net - global ISP 사이에 regional ISP가 존재해서 중간에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.
content provider network : 그들만의 network를 가지면서 유저에게 서비스 혹은 가까운 내용들을 가져다주는 역할 수행
- Google, Microsoft, Akamai 등이 자체의 망 생성
- 다른 global ISP와 크기가 맞먹음.
Tier-1 상업적인 ISP(Level3, Sprint, AT&T, NTT), 국가적인&국제적인 범위
content provider network(Google,Facebook) : 자신의 data center를 인터넷에 연결하는 사적인 네트워크로 tier-1, regional ISP를 우회하기도 함.
packet delay와 loss가 어떻게 발생할까?
- packet들은 전송을 위해 차례를 기다리며, 라우터 버퍼 안에서 queue한다.
- link에 도착 rate이 output link의 capacity를 일시적으로 과도하게 넘어설 때 queue가 증가한다.
- buffer에 공간이 없을 시 도착한 packet을 버린다. -> packet loss 발생
⭐️ packet delay : four sources
transmission delay : bit(하나의 packet 안에 있는 모든 bit)를 link로 실어주는 속도로 L(packet length)/R(link transmission rate) / modem, device 성능에 따라 달라질 수 O
queueing delay : queue의 맨 앞에서 맨 뒤로 가는데 걸리는 시간 / 라우터의 congestion 상태에 따라 다름.
propogation : packet은 bit로 이루어져있는데, 하나의 bit가 link를 타고 전파돼서 그 다음 라우터에 도착하기까지의 시간으로, d(length of physical link)/s(propogation speed <구리선 기준 : ~2x108m/sec>)
nodal processing : packet의 header 부분을 보고, 어느 output link로 나가야 하는지 판단 및 처리하는데 걸리는 시간 / bit error 확인도 수행, 일반적으로 us보다 작음.
dnodal = dproc + dqueue + dtrans + dprop
* 단위 참고
- kbps: 1000bps(1초당 비트 전송 속도)
- Mbps: 1,000,000bps == 1,000 kbps
- Gbps: 1,000,000,000bps == 1,000 Mbps와 같습니다.
Caravan analogy
Q1) car==bit, caravan==packet, toll service==link transmission라고 가정, toll booth가 차를 서비스하는데 12sec(bit transmisstion time)걸린다고 하자. 차가 100km/hr(propogate)이라 할 때, caravan이 두번째 toll booth까지 가기까지 시간이 얼마나 걸릴까? - transmission delay = 12sec - propogation delay = 1시간
A1) 1. 전체 caravan이 toll booth를 통해 고속도로에 진입하는데 걸리는 시간 -> 12sec * 10대 = 120sec2. caraven의 마지막 차가 1번째 toll booth부터 2번째 toll booth까지 전파하는데 걸리는 시간 -> 100km/(100km/hr) = 1hr=> 62minutes
Q2) 이번에는 차의 propogate가 1000km/hr, toll booth에서 차 하나를 서비스하는데 1분이 걸린다고 해보자. 모든 차들이 첫번째 booth에서 모두 서비스되기 전에 차들이 두번째 booth에 도착할 수 있을까? - transmission delay = 1분 - propogation delay = 100km/6분 -> 6분
A2)
1. 전체 caravan이 toll booth를 통해 고속도로에 진입하는데 걸리는 시간 -> 60sec * 10대 = 600sec = 10분
2. caraven의 마지막 차가 1번째 toll booth부터 2번째 toll booth까지 전파하는데 걸리는 시간 -> 100km/6분 -> 6분
=> 7분(1분+6분)이 지나면, 첫번째 차가 두번째 booth에 도착하는데, 3개의 차들이 아직 첫번째 booth에 남아있다.
packet queueing delay (revisited)
a : average packet arrival rate -> 1초에 몇개의 packet이 도착했는지
L : packet length
R : link bandwidth
La/R 값이 1에 가까울수록 queueing delay가 무한대에 가까워지는 것을 볼 수 있다.
하지만, 보통은 queue 사이즈가 제한돼있기 때문에 이렇게 무한대로 쌓일 순 없다.
"Real" Internet delays and routes
traceroute program : 지나는 라우터와, src->dst의 인터넷 경로상의 delay 및 loss를 측정해 제공해준다.
cf) ping : 경로를 거치지 않고 direct로 dst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알려줌.
Throughput
* 성능 -> 1) delay 2) loss rate
Throughput. : rate (bits/time unit) at which bits are being sent from sender to receiver -> sender에서 receiver까지 1초에 몇 bit를 보내는지
- instantaneous : 특정 시간에서 주어진 지점에서의 throughput
- average : 평균 throughput
bottleneeck link : link on end-end path that constrains end-end throughput -> 전체 throughput을 결정짓는 link
* RS < RC -> throughput은 RS에 의해 결정
* RS > RC -> throughput은 RC에 의해 결정
* end-end throughput : min(Rc,Rs,R/10)
* 보통 network edge(access net/host)쪽 link들이 bottleneck link가 되는 경우가 많음.
* 위의 사진에선 Rc나 Rs가 bottleneck일 것
Bad guys : packet interception
packet sniffing : 남의 packet 정보를 보는 것
- 전파 매체가 shared Ethernet이나 wireless, cable network인 경우
- wirkshark 소프트웨어는 free packet-sniffer (자신이 dst가 아니더라도 나의 이더넷으로 흘러다니는 모든 패킷을 읽을 수 O)
Bad guys : fake identity
IP sniffing : 잘못된 src 주소로 패킷에 주입하는 것
Bad guys : denial of service
DoS(Denial of Service) : 공격자들은 가짜의 traffic을 가진 과도한 자원 요청에 의해 서버,bandwidth등의 자원들이 정상적인 운행을 못하게 만듦. 즉, 공격자가 어떤 서버가 가진 자원을 다 사용하게 만들면서 정상적인 traffic이 해당 자원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.
- 1. 타겟을 정한다.
- 2. 네트워크 근처에서 여러개의 컴퓨터 집합(botnet)에 속한 host들로 나눠진다.
- 3. botnet에 속한 모든 host들이 target에게 패킷을 보낸다.
-> 즉, 여러개에서 분산해서 공격하여 target이 하는 일을 방해하는 것이다. 중간에 target을 설정한 후 여러 host들이 여러개의 패킷을 막 보내면 target은 이로부터 받은 요청을 처리하게 됨으로써(CPU, 네트워크 자원 많이 사용) 정상적인 원래 서비스는 불가하게 되는 것이다.
Lines of defencse
authentication(인증) : 내가 누구인지 증명 - cellular network는 SIM card라는 HW identity를 통해 증명 가능; 전통적인 인터넷에는 이러한 HW 보조가 Xconfidentiality(은밀함) : encryption(암호화)를 통함.integrity checks(무결성 검사) : tampering(간섭)을 방지/감지하기 위한 전자 서명 - ex) 중간에 bit가 바뀌었는지 등을 확인access restrictions(접근 제한) : password-protected VPNs(가상 사설망)firewalls(방화벽) : 접근과 core network에서 middlebox(미들장비)로 특수화
Layered Internet protocal stack
layers : 각각의 layer에선 각각의 서비스만 수행
- 밑에 층 layer에서 제공받는 서비스들에 의존하여 수행
application : network applications 지원 / HTTP, IMAP, SMTP, DNStransport : process-process 사이에 data transfer(이동,전송), os에 구현돼있음 / TCP, UDPnetwork : src->dst까지 datagram(packet)을 라우팅, 즉 packet 전달 담당 / IP, routing protocolslink : 인접한(link로 연결된) network elements(라우터,host) 사이에서 data 전송 / Ethernet, 802.11(WiFi), PPPphysical : 선 위에서 물리적으로 bit를 전송하는 layer
* 5가지 계층으로 사실상 표준은 아니지만, 거의 표준이다.*application layer는 메시지 생성 -> [M]* transport-layer 프로토콜은 transposrt-layer segment(해당 layer에서 주고받기 위한 패킷)을 생성하기 위해 메시지에 추가한 header (Ht)를 가지고 application-layer 메시지(M)를 압축한다. -> [Ht|M]* network-layer 프로토콜은 network-layer datagram(해당 layer에서 사용하는 패킷)을 생성하기 위해 network-layer header인 Hn을 가지고 transport-layer segment [Ht|M]을 압축한다. -> [Hn|Ht|M]
* link-layer 프로토콜은 link-layer frame을 생성하기 위해 link-layer header인 Hl을 가지고 network-layer datagram [Hn|Ht|M]을 압축한다. -> [Hl|Hn|Ht|M]
Encapsulation(위층 layer에서 받은 패킷에 header를 붙이는 과정) : and end-end view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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